친절한 금자씨
- 박찬욱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1. 작가주의영화
1) 한편의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며 따라서 감독은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적용한 이론을 말한다. 즉, 영화에서도 문학처럼 만든이의 개성이 쉽게 드러나야 된다는 것.
즉, 작가주의영화는 비장르
작가주의영화란?
감독이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적용한 이론을 말한다.
한 권의 책을 쓰는 것은 작가인 것처럼, 한 편의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다.
즉, 작가주의의 관점에서 영화도 문학처럼 만든 이의 개성이 쉽게 드러나야 한다.
비 장르 영화, 작가 예술 영화감독의
감독의 사상과 색이 영화 전반에 묻어있는 것이라고 본다.
2. 現대표감독 선정 기준
-우리조가 이번 발표에 대표감독으로 정한 감독으로는 1. 봉준호 감독 2. 박찬욱감독 3. 이준익 감독 4. 이창동 감독 5. 홍상수/김기덕 감독 이렇게 6인을 선정하였는데 그 기준으로는 관객동원과 작가주의 스타일
영화, 그 자체의 문화적 측면을 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부가적으로 여러 다른 문화와 한국영화, 그 자체의 문화가 어떠한 영향력을 주고받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할리우드에서는 클린트 이스트우드, 제임스 카메론, 스티븐 스필버그처럼 나이든 감독들이 여전히 현장에서 뛰
⑴ 장르에 대하여 - 장르와 흥행
장르와 작가의 관계 속에서 박찬욱의 작품을 분석하기 전에 먼저 우리는 분석을 위한 장르와 작가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초기 영화 제작자들은 관객들의 잠재적인 요구를 조사했고 이미 반응을 통해 드러나 있는 요구를 표준화했다. 관객들은 스튜디오에 막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