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1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1
 2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2
 3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3
 4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4
 5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5
 6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6
 7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7
 8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주의 영화

2. '박찬욱'이라는 작가를 규정하는 것

3. 가 박찬욱의 작가적 맥락에서 함께하고 있는 것들은?


본문내용


친절한 금자씨
- 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1. 작가주의 영화

1) 한편의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며 따라서 감독은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적용한 이론을 말한다. 즉, 영화에서도 문학처럼 만든이의 개성이 쉽게 드러나야 된다는 것.

즉, 작가주의 영화는 비장르 영화, 작가예술 영화, 감독의 개성과 독창성이 중시되는 영화를 뜻한다. 작가주의 영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독자적인 견해와 방식을 창출함으로써 관습을 변형하거나장르를 생성한다. 둘째, 영화가 제기하는 문제들을 단순명쾌하게 해결하지 못한다. 셋째, 감독은 스튜디오의 조건을 지배한다.

2) 작가주의 영화에서 '작가(Auteur)'란 무엇인가?

원래 작가란? 문학에서 글쓴이를 말하는 뜻이었었다. 하지만 영화에서 영화의 작가성을 주장할 수 있을 만큼 영화에서의 감독의 개성이 뚜렷한 경우 작가라 칭할 수 있음

3) 작가론의 출발?

프랑수아 트뤼포 : 작가론을 주장한 1950년대 프랑스 비평가
-1959년 칸영화제에서 감독상('4백번의 구타')수상
- 누벨바그의 효시격적인 작품으로 평가 받는 감독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 1954년 카이에 뒤 시네마에 실린 트뤼포의 기사
당시 프랑스 영화계를 풍미하던 일군의 영화들을 영화적인 영화라기보다는 문학의 시녀에 불과한 영화로 보면서 새로운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작가 정책“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