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Ellis는 생각이 정서와 행동을 유도한다고 강조하였다. 합리적 생각은 적절한 정서와 적응적인 행동을 초래하고 비합리적 생각을 부적절한 정서와 부적응적인 행동을 초래한다고 믿었다. 그래서 그는 심리적 장애와 건강에 관한 논의에서 두 가지 신념간의 차이를 구분하였다. 합리적(또는
멋진 신세계
- 반유토피아를 꿈꾸며
1. 서론
우리는 늘 이상적 삶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살아간다. 저마다 가지고 있는 상이 다르겠지만 그것을 ‘유토피아’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유토피아가 존재하겠지만, 만인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바는 ‘전쟁, 폭력, 살인, 방화, 기아, ……’ 등 부정적
포퍼는 『열린사회와 그 敵들』에서 과학적 마르크스주의를 “역사주의의 가장 순수하며 정교한 하나의 형태” K.Popper, 『열린사회와 그 敵들Ⅱ』, 이명현 옮김, 민음사, 1994, 120쪽.
라고 지적하고 있다. 사회주의의 실현을 역사의 필연적 귀결로 인식하고 이에 따라 사회주의의 전세계적 실현이 인류
유토피아론
〈마르크스유토피아〉
□ 마르크스가 꿈꾼 유토피아
마르크스주의가 유토피아적인가 아니면 반유토피아적인가에 대한 문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어왔다. 이러한 마르크스 사상의 유토피아 문제와 관련하여 룩스는 ‘역설속의 역설’을 보게 된다고 하면서 마르크스 사상이 반유토피아
반유토피아 과학소설이 새로운 형식으로 부상하였다. 자마턴의 ‘우리들’,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 조지 오웰의‘1989’, 윌리엄 깁슨‘뉴로맨서’ 등이 있다.
2) 유토피아 사상
유토피아 사상은 진보에 대한 낙관주의를 바탕으로 한다.
캄파넬라의 <태양의 나라>, 모렐리의 <자연의 법전>,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