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에 반대하고 평화를 수호하려는 운동.
전쟁을 회피하고 평화를 희구하는 요망은 인간의 생명존중의 본능적 욕구에서 출발된 것이기 때문에 역사상으로는 전쟁이 발생하게 된 그 당초부터 존재하고 있었으며, 반전사상(反戰思想)도 헤브라이의 예언자, 고대 그리스 철학자의 사상에서 근대 휴머
성취하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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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50년대의 문학
50년대 문학을 다 볼 수는 없었다. 그러나 50년대를 대표할 만한 몇몇 작품들을 통해서 반전사상이 혹은 휴머니즘이 전쟁 문학 배후에 깔릴 사상치고는 너무나 빈약하다는 기존의 견해들을 나름대로 재고해 볼 수 있었다.
제1장 최한기(崔漢綺)의 사승(師承)관계의 단절과 연속
최한기사상을 조선사상사의 역사적 맥락 속에서 규정지을 때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그 사상의 단절적 측면이다. 이 단절적 측면은 그의 사승관계에서 더욱 뚜렷이 부각되고 있다. 사승관계의 단절이 곧 그의 사상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
♣ 사상 양심의 자유
▶학설의 정리
I. 의의
1.양심의 개념
우리 헌법(제19조)은 자기양심에 어긋나는 신념이나 행동을 강요당하지 않고 자기 양심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양심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헌법이 보호하려는 양심은 인간의 윤리적∙도덕적 내심영역의 문제로서 어떤 일의 옳고
Ⅰ. 개요
자신이 갖고 있는 무한성의 관념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만든 존재가 아니라 지극히 유한한 존재임을 데카르트는 고백하고 있다. 내가 의심하고 사유한다는 사실 자체가 벌써 내가 유한한 존재요, 결핍과 욕망의 존재임을 보여준다. 사유의 주체로서 나는 감각적 지각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