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실주의 연극운동으로 시청각적 연극 수단인 장치, 조명의 강조를 통해 배우연기를 대체했고 일정한 계층을 대표하는 유형적 인물이 등장했으며 전보문체의 대사, 스타카토, 비명, 울부짖음 그리고 기계적이고 왜곡, 과장된 동작을 통해 인간의 내적 진실을 극대화 시켜 표현하고자 했던 연극운동
사실주의, 혹은 선택적 사실주의 라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기법은 미국의 아서 밀러, 테네시 윌리엄스 와 같은 극작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형태로 19세기 후반 헨릭 입센의 사실주의로부터 시작된 사실주의에 브레히트의 낯설게 하기를 비롯한 반사실주의적 요소를 결합하여 오히려 리얼리티를 극대화
사실주의 양식을 명백한 ‘모방’으로 간주하고 이를 거부했으며 표면적인 세부 묘사에 반발했다. ‘현실모방’에 반발하여 개인의 주관적인 내면세계를 나타내고자 했고, 의식적으로 사실적인 재현을 거부했다. 현실 인식에 있어 눈을 외면에서 내부로 돌린 것이다. 표현주의의 ‘표현’이란 용어는
반기를 해방 후의 시대로 부르는데 반대하고 〈분단시대〉〈통일 운동의 시대〉로 부르는 역사의식은 분단체제를 기정사실화하여 그 속에 안주하는 일을 경계하고, 그것이 청산되어야할 시대임을 철저히 인식하면서 청산의 방향을 모색하려는데 그 본질적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최인훈과 그의 작품
반사실주의, 표현주의, 상징주의, 초현실주의, 부조리극 등의 다양한 이론을 거쳐, 현시대의 포스트모더니즘과 퍼포먼스아트, 뮤지컬연극 등의 수많은 이론과 공연 형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으로의 공연 형태가 어떻게 발전할 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어떠어떠한 주의, 어떠어떠한 양식의 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