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자아인지의 발달
자아인지(self-cognition)란 자신의 내재적 특성에 대한 인지를 말한다. 이러한 자아인지의 시작은 자신의 외적인 모습을 지각하고 다른 대상과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Harter(1983)는 영아가 5-8개월이 되면 거울 속의 자기 모습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며 15-18개월이 되
자존감, 자기 효능감 및 내부 건강 조절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청소년 건강 및 간호 문제가 제시하는 인터넷 게임 장애를 살펴봄으로써 이 문제가 청소년의 건강 문제에 얼마나 중요한지 조사하고 요약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을 중심으로 청소년
통제력을 갖추고 있으며, 원만한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다.
미국 정신위생위원회에서는 “정신건강이란 다만 정신적 질병에 걸려있지 않은 상태만이 아닌 만족스러운 인간관계와 그것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
정신건강이
통제력과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판단력이 부족하여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도 가해학생의 73.9%가 피해학생의 말이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고, 자신의 기분이 좋지 않아서 일방적으로 가해행동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기 발달(걸음마기, 3~4세)
자유로운 독립보행이 가능하게 되는 유아기에는 무한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탐험과 학습을 하게 된다. 유아기(걸음마기)의 두드러진 특징은 활동성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대단히 바쁘다.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움직이며 계획을 세운다. 또한 부모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