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 역시 건국 직후 돌궐과 통교하여 대외적 안정을 구하였으므로,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않았다. 당의 예종이 즉위한뒤 돌궐의 묵철가한이 당에 사신을 보내어 화친을 구하니, 당은 공주를 강가함으로써 돌궐과 우호관계를 맺게 되었다. 이후 당과 발해의 교섭은 이전과 같이 돌궐의 저지를 받지 않게
925년부터 고려로 망명하는 발해인들이 증가하였다.
이런 시기에 발해의 중앙정부는 강력한 요나라의 등장으로 국가 존립이 위험에 처하자,여러 나라에 사신을 보내고 고려와 정략적 혼인을 하는등 외교적으로 노력을 하지만 막상 요의 침공때는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하였다.
919년 요나라는 발해의
발해- 당나라와의 교류에서 신라와 경쟁했으며 일본과도 사신을 교환했다.
*일본- 당나라 문화를 힘써 받아들이면서 한문학이나 불교에서도 기존의 수준을 따르고자 하였다.
2. 문화교류의 이중성
① 공동의 문어로 보편적인 문화를 수립하였다. (詩-근체시, 文-고문)
사신을 왕래하면서
사는 1만명 이상이 되었다.
(1)발해의 정치적 발전
발해의 건국
696년 영주에서 이진충의 난(거란인으로 거란국을 세우기 위해 반란을 일으켰으나, 1년만에 실패한다.)이 일어난다. 이들 지역은 여러 민족이 생활하는 곳이라서, 한족에 대한 반발 심리가 많았다. 당시 강제
대외적으로 신라는 4세기 말~5세기 초 고구려의 남진에 따라 일시 고구려의 강한 영향력 아래 들어갔다.이어 6세기 초 이후 마립간을 왕(王)이라 칭하였다. 그리고 그 이전까지 사로(斯盧),사라(斯羅),신라 등으로 칭하던 국호를 이때에 와서 신라로 확정하였다. 나아가 17관등제가 정립되었고 관료조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