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실상
문학은 문(文)과 시(詩)로 나누어져 있었다.
① 문
ㄱ. 국서라는 외교문서
문체는 위진남북조시대에 발달한 변려문을 물려받는 것으로 장황한 수식이 용건보다 앞섰다. 수식의 수법과 격식의 정도에 따라 문화수준이 평가되었기에 나라에 따른 변용이 있기 어려웠다.
ㄴ. 한문으로
최언위를 위시한 신라 육두품 출신 문인 유학자들은 신라를 버리고 고려를 택한 결과 진골귀족 때문에 억압을 받던 신분에서 벗어나 최고 지배층으로 상승했다. 신라에서는 배척되기만 한 오랜 소망을 실현해, 한문학과 유학으로 통치의 원리를 삼으면서 문치에 힘써서 덕화를 펴는 나라, 골품제를 철
시대적 배경에서 한문(漢文)에 대한 소양이 지식인의 제1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唐)나라는 인도에서 받아들인 불교에서 문화의 커다란 맥락을 찾아갔는데, 이것 또한 중세전기 제1기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로서 그들도 불교에서 보편성을
상황과 신분의 문제에 부딪혀 정치적 좌절을 겪는다. 이후 은둔생활을 하며 신라 사회의 불안정성을 인식하여 이에 대해 자신의 감정과 처지를 노래하는 한시를 쓰게 된다. 지금부터 최치원의 삶과 문학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그 역사적 한계와 의의를 되새겨보기로 하겠다.
2. 남북국시대의 정치
문학은 보편주의를 어디에서 찾는냐에 따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지는데, 전기는 주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에 치중하는 불교에서 그것을 구한다. 그러나 후기는 객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과 성리학의 관계 속에서 그것을 구한다.
Ⅱ. 한국 고전문학 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