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탐구하는 의의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
① 자문화중심주의는 자신이 속한 문화의 여러 특질들에 대해 당연한 게 생각하면서 굳이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를 일컬음
② 자문화중심주의 태도가 심화되면 문화의 다
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탐구하는 의의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
① 자문화중심주의는 자신이 속한 문화의 여러 특질들에 대해 당연한 게 생각하면서 굳이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를 일컬음
② 자문화중심주의 태도가 심화되면 문화의 다
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탐구하는 의의
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
① 자문화중심주의는 자신이 속한 문화의 여러 특질들에 대해 당연한 게 생각하면서 굳이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를 일컬음
② 자문화중심주의 태도가 심화되면 문화의 다
문화의 정체성’은 문화의 의식적 내면화이며 실체적으로는 현실에서 나타나는 동일성이다. 국가나 민족의 정체성과 마찬가지로 문화의 정체성 역시 공동체가 지니는 문화의 산물이다. 그러나 현대의 정체성은 전 세계가 글로벌화되면서 초국적 형태를 맞이하여 탈중심화되고 있다. 문화인류학이 취
I. 서 론
지구촌 가족이 국경과 경계를 초월하여 동시에 한 장면을 바로 목격하고 그 자리에서 각기 다른 해석을 내리는 무제한 속도의 세계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래서 ‘다른 문화’의 경계가 어디인지 또는 ‘다른 민족’은 누구인지 그 기준도, 범위도 불분명해지고 나아가 그 정의가 과연 무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