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물은 일단 생산되면 이를 재생산하는데 드는 한계비용이 거의 영(zero)에 가깝기 때문에 일단 제작된 프로그램을 가급적 많이 유통시켜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실현할수록 이득이 된다. 따라서, 방송영상산업을 포함한 문화상품 시장에서는 자연독점 또는 승자독식현상이 나타나기 쉽다.
정책과의 연관선상에서 정책이념을 확립하고, 단계적인 정책의 목표와 원칙을 확실히 규정해야 하며, 특정 정책의 수행기간을 고려한 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한다. 즉, 방송영상산업정책에서는 방송에 대한 사회․문화적 논리와 시장․경제적 논리에 대한 포괄적인 철학적 사고를 통해 방송
우리나라에서 방송영상산업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아마도 90년대 들어 상업방송과 케이블TV 등 뉴미디어가 등장하면서부터라고 생각된다. 그렇지만 그 후 방송영상산업은 21세기를 주도하는 선도산업으로서 방송․문화정책의 하나로서가 아니라 국가의 운명을 건 중추산
영상정보산업에 다양한 주체를 참여시켜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그 결실이 국민에게 돌아가도록 정책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미국을 위시한 영상산업 선진국도 국가 주도의 방송정책을 상당부분 완화하고 이에 따른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영상정보산업은 미래의 기
방송정책의 목표와 방향은 변화된 방송환경에서 사회․문화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증진하고 산업적 공익성을 촉진하는 공공적 질서정책으로 정립되어가야 한다.
그리고 방송영상정책은 향후의 매체환경의 변화에서도 소비자의 이익 증진, 보편적인 서비스에 대한 접근 보장, 효율적인 시장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