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의 수행이다. 학습자는 학교의 시험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두지만 정작 학습한 내용과 관련한 과제가 주어지면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수행은 이러한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틀로서 제안되었다. 암기중심의 학습이 아닌 실제 수행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수 모형으로
교육공학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공학의 시초는 1951년 한국시청각교육회라는 민간기관의 발족이며, 본격적으로 교육공학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1985년 한국교육공학회가 창립된 이후부터다. 교육공학은 “인간의 모든 학습에 내포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교육기관 현장에서는 교육공학적 접근을 통해 시대적 흐름에 대응하고 있다. 그러므로 예비 유아교사로서 교육공학을 공부하고,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유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교육공학중간과제물을 통해, 교재 1장부
교육공학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될 수밖에 없겠다.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가장 흥미가 있던 주제는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 시청각 교육,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이론가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이다. 본 글에서는 과
학습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다.
학교와 가정, 그 밖의 모든 장소에서 컴퓨터 및 네트워크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첨단 정보통신기술로 인한 정보환경의 변화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교육도 새로운 정보환경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의 과감한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