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 기술에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 준 노작이다. 최근에는 방언 간의 비교․대조 연구가 서서히 일어나기 시작했고(최명옥 1997, 1998), 방법론적인 쇄신에 힘입어 방언지리학이 다시 활성화되기 시작했다(이익섭 1981, 이기갑 1986, 김택구 1991, 최명옥 1994, 오종갑 1998). 함양지역어의 방언
연구하는 것이고 국어로 쓰인 고전 문학 작품들을 올바로 읽게 하는 길잡이가 된다. 국어사의 연구는 한국언어의 흐름과 계통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따라서 국어사의 연구는 그 민족의 정통성과 서로 결부되는 것으로 한민족의 뿌리를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국어방언은 1960년
사투리를 표준어로 고치도록 기압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또한 사투리 역시 지방의 고유문화로 인정받고 그 보존을 위해 힘써야 한다. 제주도 방언의 경우에는 연구도 꽤 활발한 편이고, 지역주민들의 보존 노력도 크다고 들었다. 그러한 노력에도, 각종 미디어에서는 사투리를 단지 희화화의
방언은 같은 말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 동질성을 느끼게 하고 서로 결속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므로 방언은 우리가 누구이며,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를 알기 위해 반드시 꼼꼼하게 살피고 알아야 할 중요한 연구 대상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방언은 우리나라에 너무 많은 분량이 존
Ⅰ. 서론
언어의 모든 측면과 양상을 연구하는 것이 언어학의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국어학에서 방언학은 다른 분야보다 발전이 느리다. 이러한 사실은 방언학이란 무엇보다 현지 조사를 우선으로 하는 분야이므로 광복이 되기 전까지는 시대적인 상황으로 불가피하였으며, 그 이후는 언어 규범을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