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가인 방정환 선생을 기리기 위해 아동문학평론사에서 1991년에 제정한 문학상이다. 이 상은 평생을 통하여 아동문학 보급과 아동보호운동에 힘쓴 방정환의 기념비적인 업적을 기리고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서울국제아동문학관 부설 아동문학평론사에서 제정한 아동문학상으로 동시·동화·
동화·소설·희곡 등의 총칭이라는 정의는 모두 그 대상을 아동으로 한다는 점에서 같은 견해를 보인다. 그러나 석용원은 아동을 포함한 동심을 가진 어른들까지 아동문학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뛰어난 아동문학 작품은 아동과 성인에게 다 함께 깊은 감동을 주는 본질을 가지
작품을 선보였으며, 제대로 대접 받지 못하던 어린이들을 위해서 어른들의 생각을 교화시키고, 천도교를 중심으로 사회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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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한국아동문학상 중 방정환아동문학상의 정의아동문학 독자층이 분화되었다는 것은 아동문학사에서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것이고 그 중심에 방정환
사상을 담아내면 독자 또한 상상을 통해 공감하면서 감동을 자아내게 된다. 유아문학은 유아와 문학이 결합된 용어로 문학 작품으로서의 보편성과 대상에 있어서의 특수성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아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다 포괄적인 아동 문학의 관점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현재 동시대의 예술속에서 그 계보를 찾아본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작가인 오태석의 『환절기』을 통해서 작품속에 담겨 있는 부조리극의 특성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