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세계줄거리
강릉에서 인자하고 덕 있던 부자 최병도를 강릉감사 정씨가 잡아들여 말도 안되는 억지스런 죄를 면목으로 최병도의 재물을 탐하고자 한다. 평소에 강직하고 나라 걱정을 많이 하던 최병도는 자신이 죽을 지언정 탐관오리에게 돈 한 푼 내어줄 수 없다 하면서, 반년이 넘는 그의 폭정에
장치일지도 모른다. ‘이제 서구의 과학을 믿고, 신문물을 받아드려야 할 시점에서 아직도 미신을 믿을 것인가, 까마귀가 울어도 좋은 소식이 왔다. 무지한 국민들아! 이제 그런 미신 따위는 믿지 말고, 교육받아서 의식을 계몽하자!’라는 의미가 숨겨있을 지도 모른다는 조금은 거창한 생각을 했다.
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신소설에서 서사는 특정한 시간에 특정의 장소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기반으로 구조화하고, 하나의 특정한 형식으로 구체화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일상의 언어를 담론의 형식으로 표출하고 있는 국문체다. 신소설의 서사 담론을 보면 시간을 범주화하고
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인직의 행적은 당대의 친일, 친미 지식인들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어 일본어로 말하고 일본인의 정신을 따르자고 주장했던 것은 이인직의 문학사에 있어 치욕으로 남는다. 이 장에선 이인직의 혈의루를 읽고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를 적어보기로 하자
문학 발전의 저해 : 문학계는 좌익과 우익으로 분열되어, '민족 문제와 계급 문제', '문학의 순수성과 시대성, 현실성 문제'를 보는 시각차를 드러냄으로써 논쟁이 심화되어 대립적 갈등을 드러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의 갈등은 문학가들을 양분시켰고, 이로 인해 민족 문학과 계급 문학으로 나뉘어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