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과속(종교의 본질)
머리말
(거룩)속에서 오토는 이 놀랍고 비합리적인 경험의 특징을 발견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거룩한 것 앞에서, 경외를 야기하는 신비앞에서 앞도적인 위력을 발산하는 신위 앞에서 느끼는 두려움의 감정을 발견하였다.
거룩한 존재는 언제나 그 자신을 ‘자연적’현실
1.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성(聖)과 속(俗)의 정의와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 성(聖)과 속(俗)의 어원
성(聖)과 속(俗)은 반대되는 개념이다. 성과속을 구분하는 생각은 인류 초기부터 있어왔으므로 이는 가장 원초적인 종교적 개념이요, 종교적 태도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성과속을 의
실재 -미르체아엘리아데, 7장. 사회의 “마음 구성” -에반스-프리차드, 8장. 문화체계로서의 종교 -클리퍼드 기어츠 9장. 결론으로 되어 있다.이 장에서는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기로 하자.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이점으로 미루어 볼 때 제임슨 역시 모던과 포스트모던을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곧 포스트모던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모던과 구분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무시하는 것이나 무작정 환영하는 것 양쪽 모두 자기도취적이거나 위험한 생각이다. 포스트모던에 대한
Ⅱ. 본론
1. 종교의 개념
1) 개념과 목적
(1) 개념종교를 학문의 대상으로 하고 출발하는 과학들, 이를테면 종교학, 종교심리학, 종교사회학, 종교철학 등등의 궁극적 관심은 종교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대하여 해답을 주는 데 있다. 따라서 이들은 한결 같이 종교에 대한 정의를 먼저 시도한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