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근대화의 일환으로 다른 서구의 문물들과 함께 일본으로 유입된 영화는 1899년 최초의 일본영화인 <단풍놀이(紅葉狩)>의 상영을 시작으로 하여 지방 순회공연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어갔다. 물론 1903년 요시자와(吉澤)상점이 경영부진에 빠져있던 아사쿠사(淺草)의 전기관(電氣館)이라는 극장
한국의 영화제작은 일본보다 10여년 뒤쳐짐 - 자본의 부재, 기기와 시설의 부재, 기술자의 부재
한국 최초의 키노 드라마(연쇄극) -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 1919
그 당시 인기의 내리막길에 있던 신파극에 활기를 가져다 준 계기
부분적이나마 한국인의 손으로 직접 영화를 제작.
이러
2) 무성영화 성장기(1926 - 1930)
이 시기는 한국영화의 첫번째 황금기라고 명명할 수 있다. 27년 한해 동안은 14편을 제작하여 해방전 최다 영화제작 기록을 남겼다. 무엇보다도 나운규의 “아리랑(26년)”이 상영된 사실은 영화사적으로 그 의의가 크다. 한국영화의 민족영화 태동으로 언급되는 “아리랑
2. 황국신민화 정책의 추진
일제는 전시체제를 빙자해 일반 주민생활도 철저히 통제하였다. 중일전쟁 이후 주민생활통제의 중심기구로 1938년 8월 '국민정신 총동원 조선연맹'을 총독부 보위기관으로 설치하였는데, 이 단체는 도에서 리에 이르기까지 전국의 지방조직을 망라하고 그 밑에 10호 단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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