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배비장타령」의 전승이 차단된 원인
종래 판소리로 불린 대본이 12마당이었다는 사실은 송만재의 「관우희」에서 실증되고 있다. 19세기 중엽 이후 판소리를 고정된 형식과 의미를 벗어나 변모∙발전하는 시대적 문화적 굴절을 급속화하였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12마당의 판소리가
사회 모습에 대한 민중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당대 사회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즉, 판소리계 소설은 풍자 소설이면서 세태 소설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밖에도 조선 후기 사회에는 우화 소설이 있었지만 여기에서는 판소리계 소설, 그 중에서도 「배비장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배비장전> 역시 판소리계 소설로 풍자성을 짙게 띄고 있다. 그리고 이 풍자성은 양반과 민중의 의식을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여러 측면의 복합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풍자의 성격은 중심 서사와 그 중심서사의 주변부를 통해,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 등을 통해 다르게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풍자
‘배비장전’의 풍자구조는 높은 가치가 낮은 가치로 전락해 가는 과정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위선적이고 고고한 척하는 배비장의 모습이 전자라면, 이후 음남에 호색한의 모습으로 돌변한 그의 모습이 후자라 하겠다. 이는 또한 양반 계급으로서 지배계층이던 배비장이, 애랑
1.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1)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1) 주인공의 성격 분석
[이춘풍전]의 주인공은 이춘풍이며 [배비장전]의 주인공은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