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성과, 그 이면에 담긴 또 다른 주제를 지니게 되었다.
<배비장전> 역시 판소리계 소설로 풍자성을 짙게 띄고 있다. 그리고 이 풍자성은 양반과 민중의 의식을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여러 측면의 복합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풍자의 성격은 중심 서사와 그 중심서사의 주변부를 통해, 그리고 등
Ⅰ. 서론
고전소설을 읽고 재미와 감동을 느낀 독자들은 나아가 작품을 통해 작자가 전하려고 하는 바가 무엇일까라는 고민에 사로잡힌다. 이와 같이 독자들의 앎에 대한 욕구를 자극시키는 것이 주제이다. 즉, 고전소설의 주제란 작자에 의해 작품에 나타난 중심 사상 또는 핵심적인 의미를 말한다
고대 소설은 그 주제, 갈등과 위기, 위기의 해소과정, 설정된 인물, 분위기 등의 작품요소에서 추출되는 종차개념에 따라 신성사회적 작품과 세속사회적 작품의 두 가지 유형으로 묶을 수 있다. 고대소설의 신성성을 요약해 보면 출생담과 변신, 이인·도술, 보응, 정수·언참, 재생 등 여러 Motive들이 복
배비장전의 우면성-방자와 사또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학회, 『어문학교육 제7집, 1984
권순긍 「양반의 위선에 대한 신랄한 풍자」, 초암네트웍스, 2007 참조
4. 풍자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
<배비장전>에 풍자성이 짙게 관여하고 있다는 것은 공통된 의견이나 그 풍자의 성격이 어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