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배비장전`에 나타난 풍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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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 `배비장전`에 나타난 풍자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작품 개관

Ⅰ. 서론

Ⅱ. 판소리계 소설의 풍자

Ⅲ. 에 나타난 풍자성

1. 표면적으로 드러난 풍자성

1.1. 방자, 애랑에 의한 위선 풍자

1.2. 목사, 비장들에 의한 경직성 풍자

2. 이면적으로 드러난 풍자성

Ⅳ. 결론


본문내용
Ⅱ. 판소리계 소설의 풍자

고소설 중에서 판소리계 소설은 다른 소설들에 비해 풍자성이 강하다. 이는 판소리 공연의 시작에서 이를 향유하고 창작한 계층이 피지배층이었기 때문이다. 또 아울러 당시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오던 과도기에 사회의 신분 질서가 서서히 무너져 가고 있었다는 점에서 더욱 더 그러한 풍자적 성격은 짙어 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판소리의 향유계층이 피지배 계층에서 다른 계층으로 확대됨에 따라 판소리의 풍자성은 좀 더 복잡성을 띄게 된다. 이에 따라 판소리계 소설에서의 풍자가 표면적, 이면적인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모든 문학 갈래의 작품은 사회집단이 합작해 만들어낸 창조물이며 사회집단의 의식을 구조화한다. 판소리도 처음에는 서민예술로 출발하였지만, 한 계층의 독점적 예술로 머물지 않았다. 대립적이라고 할 수 있는 양반층까지도 아우르고, 심지어는 신분 사회의 최고층이라고 할 수 있는 궁중에서도 향유되었다. 이에 따라 판소리는 하층 계급인 ‘광대’ 집단에 의해 행해졌지만 광대가 지닌 하층민으로서의 의식을 표현하는데 그치지 않고 판소리의 관중 전체의 입장을 대변하며 좌상객인 양반의 생각을 반영하기도 했던 것이다. 따라서 판소리 광대는 민중의 입장과 양반의 생각을 작품 속에서 대립, 융합시키는 창작을 시도하였고, 따라서 판소리가 평민문학이면서도 양반 문학적인 측면을 지니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결과 판소리계 소설은 작품 안에서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풍자성과, 그 이면에 담긴 또 다른 주제를 지니게 되었다.
역시 판소리계 소설로 풍자성을 짙게 띄고 있다. 그리고 이 풍자성은 양반과 민중의 의식을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여러 측면의 복합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풍자의 성격은 중심 서사와 그 중심서사의 주변부를 통해,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 등을 통해 다르게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풍자의 성격들은 하나의 작품 안에 있지만 각각이 매우 상이하며 때로는 대립되기도 한다. 위에서 말한 판소리계 소설의 양면성 때문이다. 은 표면적으로는 ‘배비장 훼절’이라는 중심서사에서 두 개의 상이한 집단이 만들어낸 서로 다른 풍자의 성격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배비장 훼절’이외의 주변부에서는 소설 전체를 관통하며 그 이면에서 기능하는 민중의 의식을 읽을 수도 있다. 즉, 표면적으로는 방자, 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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