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성과, 그 이면에 담긴 또 다른 주제를 지니게 되었다.
<배비장전> 역시 판소리계 소설로 풍자성을 짙게 띄고 있다. 그리고 이 풍자성은 양반과 민중의 의식을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여러 측면의 복합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풍자의 성격은 중심 서사와 그 중심서사의 주변부를 통해, 그리고 등
Ⅰ. 서론
고전소설을 읽고 재미와 감동을 느낀 독자들은 나아가 작품을 통해 작자가 전하려고 하는 바가 무엇일까라는 고민에 사로잡힌다. 이와 같이 독자들의 앎에 대한 욕구를 자극시키는 것이 주제이다. 즉, 고전소설의 주제란 작자에 의해 작품에 나타난 중심 사상 또는 핵심적인 의미를 말한다
나타난다. 세째, 갈등은 개인적인 성취욕구 또는 사회적인 모순에서 빚어지고 있다. 넷째, 위기의 해결 방법이 현실적인 차원에서 모색된다. 다섯째, 등장인물에서 초인성, 비범성이 제거되어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일상적인 평범한 인물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여섯째, 소재·수법·작품 분위기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