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화와 계명의 태동
1876년 조선은 병자수호조약을 맺고 개항 (기독교가 공식적으로 조선에 전파)
1884년 9월 2일 의료선교사 호레스 알렌 입국 (한국 개신교 교회의 출발점)
1893년 배위량에 의해 개신교가 대구에 처음 전래
(1980 부산에 도착하여 선교활동 ->1893 대구에서 머문것에서 시작->18
배위량 선교사의 집에 숨었다가 발각되어 체포되고 말았다. 1920년에는 숭실전문학교에서 매년 주최하는 전국 순회부흥전도대의 강사로 초빙되어 “천(天)의 검”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는데, 우리 민족이 범죄하여 일제라는 검을 통해 징계를 받고 있으니 회개해야 될 것을 주장하였다. 그의 설교 중
1. 교회와 충군애국의 민족정신
1.1. 충군애국 임금에게 충성을 다하고 나라를 사랑함. ≒충애(忠愛)
의 교회
한국교회의 충군 애국적 민족정신은 1896년에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었다. 민비시해(閔妃弑害)나 춘생문(春生門) 사건을 거치면서 기독교의 민족정신이 대담한 조직력으로 구현되고 있었기 때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분석
“살아서나 죽어서나 당신의 유일한 위로는 무엇입니까?”로 시작하여 “‘아멘’이라는 이 짧은 말은 무엇을 뜻합니까?”로 끝나는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Heidelberg Catechism)은 1563년 개혁신학 학자들의 의해 작성 출판되어졌습니다.
독일 선제후 프레더릭 3세의 요청에 따
“너희는 먼저 그 나라와 그 의(義)를 구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숭의의 교육 목표는 ‘의를 높인다, 숭상한다.’는 성경을 바탕으로 세워졌다. 이 땅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것, 그것은 곧 하나님의 공의 실천이다. 숭의는 처음에 여성들에 대한 선교, 계몽,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