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은 그가 신학사 신학석사를 마친 1923년에서 1926년 사이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구체적으로 비롯되었다.
1936년 이후의 신근본주의 운동에서는 분리의 교리를 주장할 뿐 아니라 1차 분리를 넘어 2차 분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런 역사적, 신학적 맥락에서 구 프린스톤 신
이해함으로써 종말론적 관점에서 예수의 역사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했다. 그에 따르면 “교회는 의롭다고 인정받은 죄인들의 공동체이며 그리스도에 의해 해방 받은 자, 구원을 경험 한 자, 그리고 감사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공동체로서, 그리스도의 역사의 의미를 성취하는 도중에 있다. .....
미니스트의 다양한 입장
기독교의 여성관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며 그 대안을 추구하는 종교적 페미니스트 입장으로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여성신학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 상당수의 입장은 그리스도교의 근본이 되는 성서 자체는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을 주장하지 않는데, 인류사회에서는
미하여 미국 프린스톤 신학교에 유학하여 남침례 신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이런 신학은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이 젊은 박형룡의 혈맥에 깊이 자리했다고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신학사상을 살피기 위해서는 당시 프린스톤 신학교와 그 신학교가 속한 미합중국 장로교회의 신학전통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은 그가 신학사, 신학석사를 마친 1923년에서 1926년 사이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구체적으로 비롯되었다고 하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박형룡 박사가 프린스톤 신학교에 유학한 1923년은 미합중국 장로교회가 소위 근본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에 휘말려있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