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분석

 1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분석-1
 2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분석-2
 3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분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분석
“살아서나 죽어서나 당신의 유일한 위로는 무엇입니까?”로 시작하여 “‘아멘’이라는 이 짧은 말은 무엇을 뜻합니까?”로 끝나는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Heidelberg Catechism)은 1563년 개혁신학 학자들의 의해 작성 출판되어졌습니다.
독일 선제후 프레더릭 3세의 요청에 따라 하이델베르크에서 작성된 것입니다. 자카리우스 우르시누스(당시 28세)와 카스파르 올레비아누스(당시 26세)를 지명하여 개혁신학 교리문답을 작성토록 했습니다. 로마 카톨릭과 무엇이 다른 지를 분명하게 하는 목적과 성경에서 말하는 신앙의 진리가 무엇인지 밝히라는 의도였습니다. 그 중심 사상은 존 칼빈과 마르틴 루터의 사상 초기 루터파에게는 수긍되지 못하였으나 후기에는 반아들여졌습니다.
을 많이 반영되어졌습니다. 1568년 Wesel 종교회의, Emden 종교회의(1571), Dort(1578), 그리고 Hague(1586)에서 이것을 인준했고 1618~19의 도르트 의회에서 인준했습니다.
교리문답은 모두 52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 년이 52주이기에 매주 하나씩 살피라는 의미였습니다. 또 129개의 질문이 있는데 모두 700성경 구절 이상이 인용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성경 전체를 시대적 상황에 맞는 조직신학적 입장에서 해석 조직한 것이라 보여 집니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인간의 비참함(misery of man), 인간의 구속(redemption of man), 그리고 구원을 감사하는 인간(gratitde due from man)으로 나뉩니다.
제1주의 신앙 고백 이후
제1부 우리의 죄와 비참함에 관하여,
제2부 우리의 구속(救贖)에 관하여: 사도신경에 관하여, 성부 하나님과 우리의 창조에 관하여, 성자 하나님과 우리의 구속(救贖)에 관하여, 성신 하나님과 우리의 성화(聖化)에 관하여, 의롭다 하심에 관하여, 말씀과 성례에 관하여, 거룩한 세례에 관하여, 성찬에 관하여,
제3부 우리의 감사에 관하여: 십계명에 관하여, 기도에 관하여
이러한 부분으로 구분되어져 있습니다.
‘교리문답’이란 교회 단체가 고백하는 정확한 신앙들(beliefs)을 말하는 것으로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면
80문: 주의 만찬과 로마 교회의 미사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주의 만찬은 첫째,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십자가 위에서 단번에 이루신 유일한 제사에 의해 우리의 모든 죄가 완전히 사해졌음을 확증합니다. 둘째, 성신에 의해 우리는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었으며, 그의 참된 몸은 지금 하늘에 있고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의 경배를 받으심을 확증합니다. 그러나 미사는 첫째, 그리스도가 산 자들이나 죽은 자들을 위해서 사제들에 의해 지금도 매일 드려지지 않으면, 그리스도의 고난에 의해서는 그들이 죄 사함을 받지 못한다고 가르칩니다. 둘째, 그리스도는 떡과 포도주의 형체 속에서 몸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속에서 경배를 받아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미사라는 것은 근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단번의 제사와 고난을 부인하는 것이며 저주받을 우상 숭배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