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트맨과 극단적인 대립구도를 형성한다는 점도 재미있다. 특히 여기서 드러나는 것이 이 영화의 중심적인 두 축이라 할 수 있는 ‘서구적, 미국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정의’와 ‘타락한 문명에 대한 심판자로서의 동양적 정의’ 간의 대립구도이다. 영화에서 전자의 목적은 어떻게든 고담시를 기
서론
-미국영화의 규모와 할리우드가
세계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게 된 계기에 관한 내용 분석-
20세기 영화는 미국의 세기였다. 특히 20세기 후반 50여년의 영화는 할리우드 독과점 체제의 지속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할리우드 영화가 세계 영화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
정의 구현이라는 신념아래 행동하는 이이고, 배트맨과는 다르게 정의를 위한 개인적인 사건이나 동기가 없는 인물이며(적어도 영화내용 안에서는 말이다), 협박이나 위험에도 굴하지 않고 사건이 있기 전까지 우리가 생각하는 영웅의 모습을 가장 많이 갖추고 있기 때문에 순수한 이미지의 정의의 사
배트맨이 하비 덴트가 조직 폭력배 두목과 경찰들을 죽인 죄를 뒤집어쓰고 어둠 속으로 도망친다.
브루스웨인은 언제든지 배트맨 활동을 중단할 수 있었다. 중단하고 억만장자의 삶으로만 살아서 평생 동안 부귀영화를 누리면서 살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을 희생함으로써 고담시의 평화와 안정을
영화 속에서 조커는 정말 완벽한 악당인데도 이런 장면들이 미움보다는 연민이 들게 하였다.
어찌되었든 조커는 영화에서 고담시의 백색의 기사 하비 덴트와 어둠의 기사 배트맨에게 맞서는 가장 센 패(악당)이었다. 조커를 정신이상자라고 치부하기에 그는 규칙이 없는 것처럼 무계획적으로 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