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및 작품 소개
백가흠
1974년 전북 익산 출생
명지대 문예창작과 졸업
2001년 서울 신춘문예에 「광어」로 등단
소설집 『귀뚜라미가 온다』, 『조대리의 트렁크』 』, 『힌트는 도련님』
발표작품 「그래서는」가장 최근 단편집 『힌트는 도련님』에 수록
노인
-책을 읽는 자 =독자 상징
그가 설립한 신문화 연구소의 소장이 되었다. 6.25전쟁 때 납북되어 북한에서 죽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시기는 알 수 없다.
《조선일보》 학예부 기자로 재직 하면서 시『는 眞珠여 바다로 가자』(조선일보,1931.1.31),『戰慄하는 世紀』(學燈 창간호.1931.10.),『苦待』(新東亞 창간호,1931.
1. 6.25전쟁과 문학
1950년대의 소설사적 성격을 구명할 때 이와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전쟁의 상황이다. 그만큼 1950년대는 한마디로 지적해서 인위적인 재난인 전쟁의 시대인 동시에 전쟁체험과 전후 분위기가 편재화 하는 수난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문학이 그 시대의 갈등과 고뇌
그리움’의 대상이다.
이처럼 한용운의 '님'의 의미를 파악해 보고자 하는 노력은 '한용운의 작품연구사' 에서 빠지지 않는다. 인터넷상의 자료나, 문헌자료를 통해 이루어진 연구들 대부분은 거의 '님'의 본질에 대한 고찰이 대부분이다.
우리가 다룰 부분은 '님'의 본질이 아닌, 운율을 통한 시의
그는 사랑과 관심을 한 몸에 받고 동시에 비판과 질타를 감수해야 하는 충분히 매력 있는 연구대상이다. 그의 눈으로 바라본 서울과 그의 손끝으로 그려진 60년대의 모습은 우리에게 소설, 문학이라는 이름으로 그대로 남겨져 전해진다. 기존의 문학세계와 다른 그의 작품의 특색을 중심으로 60년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