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와 나비』(新文化硏究所,1946), 좌경적인 『새노래』(雅文閣,1947)등이 있다. 평론 및 저서로는 『시론』(白楊堂,1947), 『시의 이해』(1950) 등이 있으나, 전자는 1930년대에 영미 이미지즘과 주지주의를 도입하여 우리나라의 詩史를 전환시킨 중요 시론집이며, 후자는 리처즈의 심리학적 이론에 의거한
김기림의 장시 《기상도(氣象圖)》(1936)는 엘리엇의 《황무지》의 영향을 받은 당시 모더니즘의 대표작이며, 김광섭(金珖燮)·김현승(金顯承) 등의 시인들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1950년대의 김수영(金洙映)·박인환(朴寅煥)·김경린(金璟麟) 등과 후반기 동인들에 의해 모더니즘 시운동이 전개되었다. 196
김기림은 대한민국의 시인이자, 비평가이다. 본관은 선산(善山).# 본명은 김인손(金仁孫)이며 김기림은 필명이다. 아명은 김인손(金寅孫), 아호는 편석촌(片石村)이다. 최재서와 함께 대한민국 문학계에 모더니즘 이론을 본격적으로 소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활발하게 비평 및 시작 활동을 한 사람이다
모더니즘이란?
현실재현에 초점을 맞추는 리얼리즘의 반발로써 등장
현대문명의 폭력성과 인간순수성을 옹호하는 주제
- 현실의 사회상과 모더니스트들의 이상의 간극
리듬감보다는 이미지를 강조
- 서로 다른 이미지의 병치
- 이미지를 통하여 추상적인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 간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