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홀과 올해 별세하신 고 백남준 씨를 떠올려 보았다.
고 백남준씨의 비디오아트와 앤디워홀의 팝아트. 전통적인 미학에 익숙해 있던 우리와 같은 독자들은 이 두 예술가의 예술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 라는 의문이 들었다. 아마도 고 백남준씨와 앤디워홀의 예술관은 참으로 엉뚱하며 불성실
백남준’과 ‘앤디워홀’의 예술관은 참으로 엉뚱하며 불성실하고, 비난거리와 함께 큰 논란거리가 될 말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을 것이다. ‘비디오아트’는 전통적인 예술의 속성을 제공할 만한 요소가 별로 없으며, ‘팝아트’ 또한 상업적, 통속적, 선정적, 반미학적인 평을 피할
팝아트가 다소 음침하고 심각한 이런 미술 운동에 대항해서 등장했다고 보는 시각은 무리가 아니다.
③Pop Art
김광우, 비디오아트의 마애스트로 백남준VS 팝아트의 마이더스 앤디워홀, 숨바소리, 2006
본질적으로 팝아트는 영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19세기의 후반 반세기와 20세기 전반 반세기
팝아트(pop art) 란?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앤디워홀 (Andy Warhol/Andrew Warhola Jr.)
1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