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집게네 네 형제』는 그 발간이 의도적이라 할 수 있지만 그의 동심세계에 대한 관심과 아동문학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을 발견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백석 전집』에는 동화시집동화시 열두 편이 수록되어 있다. 이 시집의 대표작품「집게네 네 형제」를 중심으로 그 백석의 동화시 창작
백석은 재북시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문학계에서의 연구는 제한적으로만 이루어졌다. 또한 그 이후에 해금이 풀린 뒤에도 이루어진 연구들도 주로 1950년대 이전의 시세계에만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어, 마땅히 다루어져야 할 북한에서의 활동에 대한 객관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데 있다. 그러나 최근
백석의 이력이 그의 생애 및 문학 세계 연구에 대한 한계점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었고, 실제로 그의 시가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초반 경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남한에서는 백석 시에 대한 다채롭고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되어 연구 결과가 축적된 한편, 우리 현대시사에서는 중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텍스트성
「백석 시의 텍스트성」,문호성, 『텍스트 언어학 22』, pp. 171~199, 2007.
시 텍스트는 텍스트의 대치성 보그란데는 문학을 “일정한 구성적 처리 과정의 스키마들에 의해서 지배되는 통화 영역”이라 정의하고 대치성을 “그 중 가장 강한 상위 스키마”로 규정, 여타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 것도 실은 백석 시인으로 인해서였는지도 모르겠다.
나는 그 강좌에 소개된 시집 『사슴』을 구하려고 노력했지만 시골서 구할 길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