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의 기호학』, 민음사, 1999, pp.82-84
따라서 본고는 이러한 시각에서 ‘노인의 성(性)’이라는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을 하고자 한다.
이수곤(2009)에서는 ‘노인’이라는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에 있어, ‘노인’이라는 문화기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대립항
1. 설화의 개념
설화란 구비전승 되는 산문형식의 이야기 전체를 가리키는 학술용어이다. 설화를 문자 그대로 뜻풀이하면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이야기가 설화가 될 수 없다. 이야기 즉 설화가 문학 장르상의 정식 명칭으로 되기 위해서는 민중적, 구전적, 허구적, 산문적이어야 한다는
설화는 창조신화적 성격이 뚜렷한 외국의 거인신화 자료와 비교해 볼 때 전승양상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다. 외국의 거인설화의 경우는 이른 시기 문헌에 기록되면서 비교적 원형에 가까운 모습을 어느 정도 유지한 채 전승되어온 반면 한국의 거인 설화의 경우 구전으로만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기에
Ⅰ. 서론
설화는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체 의식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구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이것은 민족의 역사, 관습, 세계관, 슬기와 교훈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 된 것이다. 설화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이야기이다. 기록되지
설화 문학이 국어 문화의 일부로서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폭넓게 생각해 보자.
【화왕계 - 설총】
두산 문학 (하)
1. 화왕계는 왕에게 통치자의 바른 마음가짐을 이야기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이런 배경을 고려할 때 ‘장미’와 ‘백두옹’의 원관념은?
장미: 감교하게 아첨하는 간신배
백두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