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羅 제41대 憲德王(서기809-826)在任 時 韓國에 최초로 선을 도입한 道義國師가 일찍이 靈山 명지를 찾다가 이 곳 가지산의 법운지를 발견하고 터를 정한 뒤, 新羅의 護國을 念願하기 위해 創建했다. 道義國師는 新羅 선덕왕 1년에 당나라에 건너가서 지장의 弟子가 되어 그 佛法을 물려받고 法號를 道義
국사 의천이, 의종 19년 및 명종 22년에는 지칭(智偁)이, 명종 10년에는 정각승통(正覺僧統)이 고시관을 했다는 기록을 통해 고시관은 각 종파의 고승이 겸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으나 무신집권 이후에는 간혹 유학을 닦은 과거급제자도 고시관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무신정변 이후 큰 화
국사 지겸(志謙, 1145~1229)과 원진국사 승형(承逈, 1171~1221)이었다. 최충헌에 이어 최우가 고종 6년(1210)에 권력을 잡았는데, 그는 문인들을 많이 기용하여 자신의 권력기반을 넓히려고 하였고, 아울러 불교계에서도 자신의 지지세력을 더욱 키우려고 하였다. 그래서 최충헌이 자신과 반대되는 불교세력을
Ⅰ. 설화의 기록전승
도대체 인류는 이야기문학을 언제부터 갖게 되었을까? 이런 명제에 대한 답을 구하려는 시도는 매우 어리석은 일일 것이다. 그러나 인류가 언어를 갖게 된 때보다는 훨씬 후대일 것이지만 역사시대에 비해서는 매우 앞선 시기쯤일 것이라는 추측은 가능하겠다. 문학의 기원론에
○ 지눌 (「승평부조계산송광사불일보조국사비명병서」)
… 스님의 이름은 지눌이고, 경서 동주인이다. 일찍이 스스로를 목우자라 불렀다. 속성은 정씨로 아버지 광우는 국학학정이고, 어머니 조씨는 개흥군부인이다. (지눌은) 태어나면서부터 병이 많았으나 의술로 고칠 수 없었다. 아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