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했다고 할 수 있다.
두 가지 영웅관은 구비전승의 영역에서 여러 형태로 이어져오다가 소설에도 모습을 나타냈다. <조웅전> 같은 영웅소설은 상층의 선승을, <박씨전>은 하층의 전승을 재현했다고 할 수 있다.
김유신을 도술을 구경하고 놀라는 목격자로 등장시킨 일련의 설화도 있어 함께 다룰
진한땅에 옛날에는 여섯 마을이 있었다. 그 첫째의 것이 알천 양산촌이니, 남쪽의 지금 담엄사 일대에 위치했었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는 알평, 그는 하늘에서 표암봉으로 내려왔다. 이 알천 양산촌의 우두머리 알평이 급량부이씨의 조상이 되었다. 그 둘째의 것이 돌산 고허촌이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
김치관련 도록의 제작, 외국인경진대회 개최, 결혼 2년 미만의 신혼부부대상 경연대회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김치는 흔하지만 우리나라 민족에게는 하나의 신앙적인 존재로서 잊혀져가고 우리의 유산을 세계각지에 알리고 자라나는 차세대에게 전승함은 우리 세대가 마땅히 해야 할 의무라고 생
. 구비문학은 미적ㆍ예술적인 가치보다는 생활적ㆍ문화적인 가치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데, 이는 구비문학이 민중의 생활상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구비문학의 보편적인 갈래는 설화, 민요, 무가이며, 구비문학의 오랜 전통을 흡수하여 예술적인 가치를 창출한 것이 판소리와 민속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