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가 조금씩 변하기도하고, ‘임꺽정’처럼 불안한 민중들의 상황이나 시대적인 상황을 반영하기 때문에 민중의 역사적 창조물이라고도 볼 수 있다.
또한 기록문학에 비해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문학으로 전문적인 작가가 창작해서 소수의 독자만이 향유하는 문학이 아니라 누구라도 창조하고
치러지던 양상의 일부를 매우 소략하게 보여주고 있다. 제신인 수혈신에 대한 정확한 고증에는 아직 이르지 못했지만, 이를 주몽의 어머니인 유화로 보는 견해가 비교적 폭넓게 지지되고 있다. 유화는 물의 신인 河伯의 딸로서 하늘에서 내려온 해모수와 혼인하였으며, 주몽을 낳은 인물이다.
신화만큼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있는것도 없다라고 할 정도로 일본신화에서의 창세신화는 가치있고 독특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창세신화를 꼽으라면 성경의 창세기편을 들 수 있다. 며칠에 걸쳐 하나님이 이 세상과 인간을 창조하는 모습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는 이야기는 가
시조신화 : 족보에 전하는 시조의 탄강담이다. 성씨시조신화 또는 족조신화로 불리는 이 신화는 성씨의 탄생 내력과 성씨의 시조로 모셔지게 되는 과정 이 주된 내용이다.
4). 구전으로 전해지는 예사신화 : 이 것은 예사로운 사람이 주고받는 이야기 속에 뚜렷하 게 신화적 의미를 갖고 있
신화는 무엇 때문에 만들어졌는가? 이 질문은 신화의 정체를 밝히는 데 가장 직접적인 구실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질문에 답하는 일은 여간 어렵지 않다. 신화는 원인론적 이야기라든가, 신성시되는 이야기 등으로 쉽게 뜻매김할 수 있다. 이러한 두 견해를 아울러 신화는 신성한 시작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