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범주론‘ 1장에서 동의어와 다의어에 대해서 다룬다. 여기서의 동의어와 다의어는, 낱말들이 역사적인 형성과정을 통해 다른 여러 낱말들과 비슷한 뜻이 있게 되거나, 하나의 낱말에 다양한 뜻이 있다는 것과는 큰 관련이 없다. 동의어는 ‘공통적인 이름과 같은 정의
I. 서론...새롭게 제기되는 고전적 문제
민주주의의 문제는 맑스주의적 입론에서이든 부르조아적 입론에서이든 항상 중심적 문제였으며, 끊임없는 논쟁의 주제가 되어왔고 특히 국가론의 구성에 있어서 핵심적인 문제로서 사고되어 왔다. 하지만 그 내용이 무엇이었든간에, 1917년 이래로 민주주의란
지식을 얻는데 필요한 능력 - 감성, 오성 및 좁은 의미의 이성
(넓게는 이 셋을 모두 포함)
진리의 인식 = 질료와 형식의 종합
즉 선험적 = 그 자신이 선천적이면서 후천적인 경험과 결합하여 합적경험을 형성하는 특성
칸트 = 스스로의 유물론을 철저하게 관철하지 못함
물자체는 인식 불가능 - 회의
범주론에는 버어크(Ed.Burke)와 칸트(I.Kant)에 의해 주장된 崇高와 美의 2분법과 졸거(K.Solger), 핏셔(F.Vischer), 할트만(N.Hartmann) 등에 의해 주장된 미와 숭고, 희극적인 것(das Komische)의 3분법 및 데소아(M.Dessoir)의 숭고미(Erhaben), 비극미(Tragish), 우아미(Niedlich), 희극미(Komisch) 등 4분법이 있고, 자이징(A.Zeising)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