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론이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한다면 이는 유명론(唯名論, nominalism)의 입장과 대립된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유(類)나 종(種)과 같은 개념들에 해당하는 실재의 존재 여부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었고 이는 '보편논쟁'이라고 일컬어지게 된다.
신학사상을 가리키는 말이다.2) 스콜라 신학자들은 그들에게 당면했던 동일한 근본 물음들에 대해 전체구조는 대부분 온건한 실재론자들로 분류되곤 한다. 본 PAPER에서는 스콜라 신학의 발전과정에서 스콜라 신학과 관련된 대표적 논쟁점들과 그 신학적 의의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실재론과 유명론, 중세 후기의 보편논쟁, 중세 신학적 배경과 그 전환, 그리고 특히 아퀴나스가 대표하는 스콜라 철학 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런 후에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와 주요 사상 및 사상적 특징 특히 아퀴나스의 주요 저서인 신학대전의 내용을 분석해 보고 아퀴나스의 신학의 핵심 사상
. 더욱이 만일 스스로 존재한다면-즉 그것들이 실재적이라면 -물질적인지 혹은 아닌지, 개별적 사물 속에 존재하는지 아니면 개별적 사물과 무관하게 존재하는지 결정해야 했다. 바로 이것이 중세 전반에 걸쳐서 논란을 거듭했던 보편논쟁을 간략하게 말한 것이다.”(실재론과 유명론의 문제)
실재론이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한다면 이는 유명론(唯名論, nominalism)의 입장과 대립된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유(類)나 종(種)과 같은 개념들에 해당하는 실재의 존재 여부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었고 이는 '보편논쟁'이라고 일컬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