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美意識이란 개인의 感性的 인식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삶 전체와의 相關下에서 통합된 미적 경험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의식은 개인의 미적 감각에 대한 기호의 차와 삶을 영위하는 방식, 인생관과 경험의 차이에 의하여 상이하게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미의식은 미적 範疇의 表
Ⅰ. 표현과 구매심리
상점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데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하게 된다. 이것은 생각에 의해서 행동을 하는 것인데 생각은 대체로 비슷한 상황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일반적인 심리구조에 이르는 의식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유아의 자아의식은 해부학적으로
Ⅰ. 서론
조선후기는 두 차례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으로 사회적 붕괴가 일어나던 시기였다. 당대까지 내려오던 봉건구조의 붕괴와 이로 인한 탈중세의 움직임은 문학의 담당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그 중 사대부는 문학의 기존 갈래 가운데 가사를 적극 활용하고자 했다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한다는 점, 두 쟝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쟝르의 작자층이 사대부라는 점 등을 그 이유로 들고 있다. 이들은 가사의 효시를 정극인의 <賞春曲>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현재 고려 말 나옹화상의 가사 작품이 가사의 효시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생존의 관건일 수밖에 없었던 식생활 문제의 해결, 즉 풍요에 대한 기원 때문이었다. 말하자면 이 시기의 제의를 대체로 풍요제의로 보아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중국측 史書들에 나오는 이 시기 우리민족의 제의 양태는 ꡐ놀이ꡑ로 단순화시킬 수 있을 만큼 飮酒歌舞 일변도로 기술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