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리면서 이민자 본인 외 북지와 혼혈 아동들의 교육문제에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한국 정착을 위해 한국인으로 귀화하는 사례가 중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다음의 다섯 사례는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들이 어떻게 한국사회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울 발전시켜 왔는가를 드러내 줄 것이다.
이주하며, 더 나아가 많은 여성들이 일시적인 이주가 아닌 ‘새로운 삶’을 위한 하나의 방식으로 국제결혼을 선택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 이러한 배경은 ‘이주의 여성화(feminization of migrant)’ 현상을 가져왔으며, 그 속에서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결혼도 점차 증가하게 된 것이다.
이제
이주가 증가하면서, 여성의 해외취업과 혼인이주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혼인이주의 증가는 가히 전 세계적인 현상이나, 80년대 말부터 새로운 노동유입국으로 부상한 일본, 대만과 한국 등에서 최근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1990년대 이전까지는 우리사회에서 국제결혼이란 매우 드
전 지구적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질서가 자본과 사람의 이동을 더욱 광범위하고 급속히 진전시키면서 다양한 국적을 가진 사람들 간의 결혼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아시아에서 이주의 여성화현상은 저개발국의 여성들을 상대적으로 부유한 국가로 끊임없이 이동시키고 있다. 이러한 원인은 더욱 심
여성 인신매매에 관한 사실들이 중점적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보고 내용은 한국에서 한국을 목적지로 하는 이주여성 인신매매가 간과할 수 없는 문제임을 환기시킨다.
우리는 이주여성 인신매매 문제 중에서도 성매매 이주여성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를 산업복지의 측면에서 논하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