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의 계통
산대놀이 계통 (도시형)
경상도 남부지역, 서울, 경기도 지역,
황해도 지역, 남사당패
마을굿 계통 (농촌형)
경상도 북부지역, 강원도지역
외래수용계통
북청사자놀음
① 인형극이란?
배우가 인형을 사용하여 연희하는 민속극
꼭두각시놀음은 박첨지놀음, 홍동지 놀음이라
극사의 특징이 부각될 것이다. 그리하여 한국고전연극사 내지 고전희곡사의 기술에 이어 동아시아 삼국의 연극사를 비교하는 작업의 단초로도 삼을 수 있으며, 또 연극학자 상호간의 학술교류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Ⅱ. 한국 가면희의 제의극적 양상
1. 동해안 이가리별신굿
극 갈래가 뒤섞여 있다. 무극은 이러한 굿 가운데 포함된 극 갈래를 말한다.
2. 무극의 특성
① 제의성(祭儀性)
¤ 무극은 제의성(祭儀性)을 바탕으로 출발한 극이며, 현재도 제의의 일부로서 공연.
¤ 강한 주술적 제의를 바탕하여 무의(巫儀)와 그 기원을 함께 한다.
¤ 기본형태는 모방주술(模倣
1) 무극의 특성
ⅰ> 제의성
․ 무극은 제의성을 바탕으로 출발한 극이며, 현재도 제의의 일부로서 공연이 됨.
․ 가면극이나 인형극에 비해 무극이 강한 신성성을 가짐.
․ 기본 형태는 모방주술(模倣呪術)로 출발했을 것으로 추측함.
․ 강한 주술적 제의를 바탕으로 무의(巫儀)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