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극에 대해서 레포트

 1  무극에 대해서 레포트-1
 2  무극에 대해서 레포트-2
 3  무극에 대해서 레포트-3
 4  무극에 대해서 레포트-4
 5  무극에 대해서 레포트-5
 6  무극에 대해서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극에 대해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극(巫劇)의 정의
2. 무극의 특성과 공연 방식
3. 무극의 극적 형식
4. 무극의 정서와 세계관
5. 무극의 현재적 양상
◆ 참고문헌 ◆
▶ 극 외적 요소의 개입
본문내용
1) 무극의 특성

ⅰ> 제의성
․ 무극은 제의성을 바탕으로 출발한 극이며, 현재도 제의의 일부로서 공연이 됨.
․ 가면극이나 인형극에 비해 무극이 강한 신성성을 가짐.
․ 기본 형태는 모방주술(模倣呪術)로 출발했을 것으로 추측함.
․ 강한 주술적 제의를 바탕으로 무의(巫儀)와 그 기원을 함께 함.
․ 귀로 듣고 머릿속으로 이해되는 서사무가의 언어적 표현보다는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는 무극의 행위적 표현이 훨씬 더 강렬한 인상을 주고, 주술성에 대한 확신을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이 작용.
=> 그냥 서사무가로 ‘불러도’되는 부분을 극으로 ‘보여주는’ 이유.

ⅱ > 신성성
․ 모든 무극이 같은 정도의 신성성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무극이 가면극이나 인형 극보다 강한 신성성을 바탕으로 함.
=> 무극은 굿판의 일부로 공연되며, 굿판을 떠나서는 독립적으로 공연되지 않기 때문.
이것은 무극이 제의의 일부로 신성하게 인식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
가면극이나 인형극에 비해 변화가 덜 심한 것도 무극에 대한 신성관념 때문.

ⅲ > 오락성
․ 관중들이 극 진행에 직접 개입할 수 있기 때문에 관중들의 호응도가 높음.
․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모하는 과정에서 제의성이 약화되고 오락성이 강화됨.
참고문헌
『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 유영대 외 , 월인
『 동해안 무가 』 최정여․서대석 , 형설 출판사
『 구비문학의 이해 』 조동일 , 새문사
『 동해안 지역 무극 연구 』 이균옥 , 박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