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사가가 이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주관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역사가의 가치관과 같은 주관적 요소가 개입하게 되므로 주관적 의미의 역사라고 하며, 이 경우 역사라는 말은 기록된 자료 또는 역사서와 같은 의미가 된다.
우리가 역사를 배운다고 할 때 이것은 역사가들이
문학이 침체되었다. ①은 15C 집권자인 훈구파에 대한 설명이다.
11. 다음 <보기> 중 고려시대의 정치기구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 집사부 ㉡ 어사대 ㉢ 중서문하성 ㉣ 정당성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2. 고구려왕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4세기 초 미천왕
고전문학 유산의 탐구와 계승이라는 테마에 집중하였다. 이후에 확산된 고전부흥론은 일본의 국수적 민족주의에 근간한 군국주의에 위기를 느끼고 한국 민족의 전통성과 특수성을 찾아내어 민족의 정체성을 찾아가자는 목적으로 모색되었다. 이렇게 볼 때, 잡지 문장의 한국문학사에서 위상은 매우
양상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는 전대의 민족주의 성향의 시문학이 쇠퇴하고 새로운 이념과 정서를 향유하는 시문학이 널리 유행하였다. 크게는 세 갈래의 시적 경향이 상호 경쟁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