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고려가 몽고, 즉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한 방법으로 부당한 사대주의에 저항하고 있다. 전집 권1에서 조정의 중신이 몽고어를 능숙히 구사할 줄 아는 역관 출신이라 해도 공식석상인 합좌소에서 역관의 통역도 없이 직접
고전수필의 범위와 분류
한문수필과 국문수필을 따로 생각하여 분류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음 → 갑오경장 이전의 한글문학과 한문문
학 모두를 포괄하여 분류함
10가지 분류체계 : 논변류, 서발류, 주소류, 서간류, 전
장류, 비지류, 조령류, 애제류, 잡기류, 잠계류
최치원 <격황소서>
수필에 183명, 평론에 59명이 등장한다. 친일적인 색채가 거의 없는 순수문학을 지향하였다. 국문학고전을 수록하여 민족 문학 유산을 옹호 전파하였고, 서구 문화 도입에도 뜻을 두었다. 작품은 소설 162편, 시 180편, 시조 34편, 수필 183편, 희곡 6편, 시나리오 2편, 평론 119편 등이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국문학개론1공통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2. 교재에 제시된 고전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근대시가란 근대시기에 만들어진 시가를 의미하며, 근대시기는 시기적으로 1894년 동학혁명과 갑오개혁 이후를 의미한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근대시가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반봉건 근대의식의 문학적 표현이다.
근대시가의 기원은 고전시가 중 사설시조와 가사작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