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는 명칭에서부터 여러 가지로 불려왔으며 또 그 양식에 있어서도 ‘가사는 양식상으로 이렇다’라고 뚜렷이 규정짓기가 애매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 발생 시기에 대해서도 이견이 많은 장르이다. 그렇기 때문에 국문학사에 있어서의 가사문학의 위상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가사의 명칭과 개념, 발
문학에 대한 접근은, 모든 문학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구성되는 것에 불과하며 텍스트의 의미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포스트 모던한 주장을 바탕으로 종래의 본격문학/대중문학이라는 이분법적 인식에 대항하는 것이었다.
(4) 방법론적 모색으로서의 고전문학 연구
타 국문학 세부 전공에 비해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151면.
고 평가한 것 같다.
마지막으로 시조는 한국문학의 전통 장르 가운데서도 현재까지 살아있는 유일한 장르이다. 서구문화의 충격으로 인한 근대와 전근대 사이의 문화적 단절로 말미암아, 현대문학과 근대 이전의 고전문학 사이에 파인 단절의 골 역시 크고 깊다.
국문학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하며, 우리말과 우리말로 된 문화유산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자 합니다.
둘째로, 국어국문학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과목 내용에 큰 흥미를 느낍니다. 예를 들어, '한국 고전문학 개론'과 '한국 고전 소설론' 등의 과목을 통해 한국 고전문학의 발달 과정과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