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에티우스(5세기 말과 6세기 초의 인물)와 보편논쟁
중세 전체를 통해서 본 보에티우스의 의의.
보에티우스는 “위격”(person), \"본질(substance), “존재(being)의 개념의 사용과 삼위일체론에 큰 의의를 지닌 다른 개념들에 대해서 폭넓게 설명함으로써 후대 신학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 “위격”을 합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
보에티우스보에티우스는 존재를 세종류로 구분한다. 인간영혼과 같이 타락하여 육신이 된 지적 존재들, 그 형상이 질료와 떨어질 수 없고 혼자서 존재할 수 없는 자연적 존재들과 신학으로 다루어지는 예지적 존재들이 있다.
보에티우스는 전체를 이루게 되는 학문들의 집합을 서술하면서, 자연에 대
제1서
유배지에서 보에티우스는 과거의 찬란함을 회상하며 자신이 모함을 받아 모든 것을 뺏기고 유배되어 있음에 절망을 느낀다. 이때 나타난 철학은 보에티우스가 크나큰 충격으로 정신적 혼란을 느끼는 것을 개탄하며 그의 자연에 대한 식견을 상기시키며 자신의 옷자락으로 보에티우스의 두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