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헤르만군켈의 신학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
루터파 신학자들인 페터 브루터(Peter Brunner)와 에드문트 쉴링크(Edmund Schlink)가 있었고, 한스 폰 캄펜하우젠(Hans von Compenhausen)과 게르하르트 폰라드(Gerhard von Rad)도 있었다. 여기서 그는 칼 뢰비트(Karl Lowith)를 통해 철학 공부를 했고, 니콜라이 하르트만(Nicolae Hartmann)과 칼 야스퍼스(Karl Jaspers)의 지도를 받
존 앞에서 자신과의 대담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헬레니즘 분위기와 로마적 기질 및 교육, 특히 그리스도교 사상의 뛰어난 윤리적 성격은 그의 사상에 특별히 실천적인 어조를 부과하고 있다. 그의 철학사상의 대상이 되는 존재는 신과 인간이다. “나는 신과 나를 알고 싶
우주 안에 건설하였다. 영원법에 따라 행위 할 때, 도덕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 따른다. “영원법은 혼란스러움을 금하면서 자연의 질서를 젊게 보존하는 신적 이성내지는 하느님의 의지이다.” 인간은“영원법에 기초하여 올바르고 정의롭게 살아가도록” 불림을 받았다. 그에게 있어서 윤리학
헤르만의 실험적 경험론뿐 아니라 트렐취의 상대론과 라우센부쉬의 사회주의 복음 등을 포함하는 자유주의 사조가 개신교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였다. 이에 대한 강력한 반발로 유럽의 실증주의와 프린스톤의 정통신학, 그리고 미국의 근본주의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2)바르트의 출현
전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