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Georg Büchner, 1813~1837
폭풍과 더불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가 폭풍 속으로 사라진 게오르크 뷔히너-우리는 일찍이 이런 작가를 가져본 적이 없다. 그의 운필(運筆)은 현존재의 총체적 기능으로부터 형성되는 숨결이다.
–율리우스 바브-
- 독일의 극작가.
- 의학을 공부하던 중에 연극에 흥미
1. 작가소개
Ernst Toller (1893~1939)
1893년 포젠의 자모친 출신인 톨러는 1914년 유태인 출신이라는 오명을 국가단체에 가입함으로써 씻어버리고자 전쟁 지원병이 된다. 그는 그 이전 즉, 제 1차 세계대전 전까지 특별히 정치적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으나, 전쟁의 참혹성을 경험한 후에는 평
Ⅰ. 작품 외적 요소
1. 시대적 배경 (1815~1848)
1.1 정치적 상황
1815년부터 1848년까지의 기간은 통일 국가를 이루려는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복고주의에 짓눌려 해방전쟁에 참가한 애국 지사와 시민 지식인들에게 실망을 안겨 준 시기였다.
18세기부터 문화의 주역으로 성장한 시민 계급 지식
작품 내용을 약화시키도록 했으며 인간과 사회에 관해 좀더 섬세한 관심을 갖도록 했다.
표현주의 연극의 정의를 내리자면, 1차 대전 후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반사실주의 연극운동으로 시청각적 연극 수단인 장치, 조명의 강조를 통해 배우연기를 대체했고 일정한 계층을 대표하는 유형적 인물이
작품이 등장하고 또한 페터 바이스 등이 ‘기록연극’이라는 장르로 국제적인 평가를 받았다.
2. 독일의 극장제도
독일이 수많은 영주국으로 분할되어 있던 17,18세기에 지방 영주들은 권위와 품위를 드러내기 위해 화려한 궁정극장을 세웠으며, 19세기에는 성장한 시민계급 역시 웅장한 시립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