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Ernst Toller의 `힝케만 Hinkema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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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문학] Ernst Toller의 `힝케만 Hinkeman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작품의 시대적․문화적 배경

3. 의 줄거리

4. 인물분석

5. 비극적 세계관

6. 야시장 장면의 센세이션의 상징 의미

7. 술집장면

8. 어처구니없는 우스꽝스러움(Lächerlichkeit)의 상징 의미

9. 「보이체크 Woyzeck」와 「힝케만」의 인물 비교
본문내용
1. 작가소개

Ernst Toller (1893~1939)

1893년 포젠의 자모친 출신인 톨러는 1914년 유태인 출신이라는 오명을 국가단체에 가입함으로써 씻어버리고자 전쟁 지원병이 된다. 그는 그 이전 즉, 제 1차 세계대전 전까지 특별히 정치적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으나, 전쟁의 참혹성을 경험한 후에는 평화주의 적이고 인도주의적인 반전주의자로 전향한다. 자신이 경험한 전쟁에 대해 그의 자서전 “독일에서의 청년시절(Ein Jugend in Deutschland)”(1934)에서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죽은 인간- 갑자기 어둠이 빛으로부터, 의미가 의미로부터 갈라지듯 난 내가 잊고 있고, 묻어두고 덮어두었던 인간이란 단순한 진리를 파악했다. 하나이며 하나가 되고자 하는 공통적인 진리를. 죽은 인간은, 죽은 프랑스인이 아니었으며 죽은 독일인도 아니었다. 그것은 죽은 인간일 뿐이었다.”

전쟁의 참혹한 경험 후 톨러는 평온을 찾지 못하고, 전쟁에는 쓸모 없는 존재가 되어 제대를 하게 된다. 1917년 11월 하이델베르크 Heidelberg에서 전쟁에 대한 정치적 무관심을 각성시키기 위해 “독일 청년 문화 정치 연합”(Kulturpolitisches Bund der Jugend in Deutschland)을 결성했던 그는 이러한 정치적 활동으로 인하여 하이델베르크에서 추방되어 베를린(Berlin)으로 도망간다. 톨러는 그곳에서 노동자 지도자로 활동하던 쿠르트 아이스너 Kurt Eisner를 만나고, 다시 뮌헨 München으로 돌아와 1918년 1월 뮌헨의 군수품공장 노동자들의 집단시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정치범으로 체포된 톨러는 감옥에서 마르크스와 엥겔스, 바쿠닌 등 사회주의에 관한 저서에 열중하였고 여기에서 비로소 사회주의자가 되었다고 그의 자서전에서 고백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반전운동과 인간 혁명의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드라마 “변화” Die Wandlung (1918)를 완성한다.
1918년 11월 감옥에서 풀려난 톨러는 뮌헨 연방공화국 중앙위원회의 부당수로 선출된다. 1919년 4월 뮌헨에서는 사민당(SPD)과 자주사민당(USPD)과 무정부주의자들의 연합전선 아래 뮌헨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이 건설되지만, 일주일만에 반혁명 쿠데타에 의해 혁명의 주동세력들이 체포되자 연방공화국은 위기에 처하게 된다.
공산당은 4월 14일 반혁명세력의 쿠데타를 제압하고 러시아의 소비에트 공화국을 모범으로 하는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진짜 소비에트 공화국을 건설하기에 이른다. 톨러는 공산당 이념과 자신의 정치적 입장과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혁명을 지지한 대중과 함께 새 혁명정부에 협력하지만, 반혁명세력에 의해 혁명정부
참고문헌
1) 힝케만, Ernst Toller, 정동란 역,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 독일희곡이론사, 김종대, 문학과 지성사
3) 독일 표현주의 드라마, 조창섭, 서울대학교 출판부
4) 「브레히트의 “한밤의 북소리‘와 톨러의 ”독일인 힝케만“ 비교 -귀향모티브와 혁명관,
표현주의패러디를 중심으로-」, 정동란
5) 「에른스트 톨러의 드라마에 나타난 문학적 정치적 담론의 변천」, 정동란, 독일언어문학
제9집
6) 파우스트, 박환덕 역, 범우사, 1991
7) 「G. Büchner의 희곡 ‘Woyzeck’에 나타난 疎外의 양상」, 최영태, 연세대학교, 1983
8) 현대독일드라마, Helmut motekat, 김미란 역, 대광문화사
9) 「에른스트 톨러의 『어이쿠, 우리는 살아있다!』에 나타난 신즉물주의적 요소 분석」,
정동란
10) 독일근대사, William Carr, 이민호․강철구 공역, 한길사, 1993
11) 당통의 죽음, G. Büchner, 한마당, 1987
12) 톨러의 드라마에서 확인되는 사고모델의 변화, 김혜숙, 독일언어문학 제 15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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