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라고 부르는 것이다. 말하자면, 그는 경제적 문제를-현대 정부들이 그렇게 하는 것처럼-, 특히 국민 전체의 고용과 생계, 원료와 식료품의 충분한 공급 및 도시 미화와 화재 보험, 교육, 위생 등등을 포함하는 긴 목록의 주제를 통해서 삶의 도덕적 경제적 조건들에 대한 책임성을 인정하는 정
복지국가에 대한개념을 더욱 정교화하고자 할 때 부딪치는 문제점은 논지의 가치관, 이데올로기적 입장, 그리고 이론적 관점에 따라 복지국가의 개념 정의가 매우 다양하게 제시된다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이야기하는 복지국가에 대한 정의에서 공통점들을 찾아보면 첫째, 복지국가가 자본주의 경제
위기를 맞고 있는 우리사회의 현실에 대비하여 ‘복지병’을 운운하며 단어자체의 의미만으로 복지프로그램을 ‘생산적’이냐 ‘소비적’인가로 양분하여 생산적 복지의 사전적 의미를 제한하고자하는 태도를 배격하기 위하여 총체적 복지정책으로서의 ‘생산적 복지’의 개념을 올바로 이해하고
유형, 즉 수직적 재분배 아닌 수평적 재분배의 유형이 드러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복지국가의 주축인 사회보험의 관점이 빈민에 대한 원조의 관점과는 중요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드러내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연구는 복지국가라는 개념과 잘 구분되지 않는
본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을 각 정부가 어떻게 극복하려고 했고, 어떻게 성공 혹은 실패하였는지 각 정부의 정책을 평가할 것이다. 이어서 한국 정치경제의 대안적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먼저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스웨덴의 복지국가모델과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모델의 구조적 특징과 지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