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에서 합성어에 접근해 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합성명사 논의에서는 사이시옷을 의미론적 측면이나 음운론적 측면에서의 고찰보다는 통사론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고자 할 것이며, 합성동사 논의에서는 합성동사 구성과 접속구성, 내포구성과의 차이를 밝히는 데 상당한 관심을 보일 것이다.
1990년을 전후하여 《중국현대문학운동사》(朱德發 외, 1989), 《중국현대문학발전사》(黃修己, 1991)를 비롯하여 문학사류가 나오기 시작했고, 최근에 오면서 《중국 현대시의 이해》(錢光培 向遠, 1998), 《중국 현대산문론 1949-1996》(李曉虹, 2000) 등 개별 장르의 좀더 전문적인 연구서들이 번역되고 있다.
Ⅰ. 개요
초기 생성음운론(Traditional Generative Phonology)에서는 음절을 음운론적으로 불필요한 단위로 인식하고, 형태소 구조 제약(Morpheme Structure Condition)과 같은 분절음의 연쇄를 일일이 규정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였다. 이후 자연생성음운론(Natural Generative Phonology)에 와서야 그동안 소홀히 다루
한국어의 기초어휘(기본어휘)
기초어휘의 연구는 개념이나 의의와 같은 이론적 논의보다는 목록의 실제적 선정이 요구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많은 선행 연구에서는 선정 방법의 한계를 안고서도 교육용 기본어휘와 같은 나름의 목적에 맞는 어휘 목록을 제시해 왔다. 어휘 선정
단어를 익힐 수 있음
- 그러나 형태론의 적용 범위는 한계가 있음
→ 각 언어마다 단어사전은 존재하지만 무한히 생성이 가능한 문장사전은 존재하지 않음
- 형태론 법칙의 적용한계
; 한국어와 영어의 명사-형용사 단어파생법칙
ㄱ. N + -스럽다 → A
사랑스럽다, 자랑스럽다, 어른스럽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