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而非余之所敢蹈爾.
만약 인물을 숨기지 않으면 스스로 다르게 표시하며 이 의사가 예전에 익힘은 내가 감히 밟지 않겠다.
光緖三十年甲辰夏四月, 鹿起山人周巖自敍 於微尙室, 時年七十有三.
1904년 갑진년 여름 음력 4월 녹기산인 주암이 스스로 미상실에서 서문을 지으며 이 때 나이는 73세였다
자기완성자로서 현지 주민들에게 삶의 모범을 보임으로써 현지의 학문 향상과 문화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기도 했다. 원래 조선시대의 선비들은 개인의 인격과 학문적 소양을 닦은 후에 남을 다스린다는 수기치인(修己治人)을 전제로 한 학자관료(士大夫)로서 학문적 소양으로 정치를 하는 것을 원칙으
서문(欽定四書文)』 『흠정사서문』은 강희 연간 말기의 학자이자 신유학파의 일원인 방포(方袍,, 1668~1749)가 청제국의 기준으로 삼기 위해, 명과 청초의 과거시험에 제출된 답안들을 골라서 주석을 단 입문서이다.
이었다. 이후 삼례(三禮) 『예기(禮記)』,『주례(周禮)』,『의례(儀禮)』를 통칭하여 부
자기희생적이며 봉사적인 정신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념인 것이다.
둘째, 팔조 금법의 사상이다.
팔조 금법은 고조선의 법률로서 고조선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관습법인 동시에 사회 교화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 민족 고유이자 최초의 법이었다. 팔조 금법은 그 내용의 일부인 3개 조항
고전문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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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과 문학
목차
02 실학 작품
2-1 경세치용학파
2-2 이용후생학파
2-3 실사구시학파
03 결론
01 서론
1-1 실학의 개념
1-2 실학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
1-3 실학의 특징
실학의 개념
실학은 성리학의 지나친 이론 집중 현상에 반대하며, 실용 정신과 비판 정신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