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경』의 ‘人與天地相應’의 이론을 종합하여 정상적인 정황과 병리적인 변화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목주춘, 재육기위풍(온), 재인체위간
화주하, 재육기위열, 재인체위심
토주장하, 재육기위습, 재인체위비
금주추, 재육기위조(청), 재인체위폐
수주동, 재육기위한, 재인체위신
병리변화
본초별설<本草別說>에 "임부(姙婦)의 산후악혈상충(産後惡血上沖)를 치료하는데 복용하면 순식간에 효험이 있어 기혈혼란(氣血昏亂)의 경우에 복용 즉시 안정된다. 능히 기혈(氣血)을 각기 귀(歸)할 곳에 귀(歸)하도록 하므로, 아마 당귀(當歸)라는 명칭이 여기서 나왔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2. 성상
은대 사람들이 생산하고 생활하는 과정에서 먼저 오방위(동, 서, 남, 북 중)의 자연변화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 및 오재(목, 화, 토, 금, 수 등 오종의 물질)가 인류의 생활과 생산에 미치는 이용가치를 인식하였고, 점점 발전하여 오재 속성의 추상개념에 의거해서 여러 사물의 변화원리를 인식하고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