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장 중에서 우리가 양자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버려야 할 것이 있는가?
01. 세계에 나 이외에 여러 인식 주체들이 존재한다.
→ 일부 명상가를 제외하고 부인하는 사람 ×
02. 여러 인식 주체들이 함께 지각할 수 있는 사물들이 존재한다.
→ 물리학자들은 인정한다.
03. 여러 인식 주체들이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양자 모두 직접적인 지각과는 독립적인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된다. 피아제는 이러한 초기 단계를 지각 동작 단계라고 불렸는데 왜냐하면 이 단계에서는 유아가 주로 사물을 만져보고 그것들을 조작해 보며 환경을 직접 탐사해 봄으로써 학습을 하기 때문이다. 이 단계의 주요한 성취는 이 단계가 끝날
존재론․.인성론 등 치밀한 철학적 기초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의미에서 도교와 불교에 대항할 수 있는 계관이나 실천 이념을 수립할 수 있었다.
1. 존재론 (‘이기’설)
주자에 의하면 존재하는 것은 모두 기(氣)에 의해서 구성되어 있다. 이 기(氣)는 운동을 함으로써 그침이 없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하려는 이해 개념은 이러한 가다머 해석학의 핵심을 집약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이 개념에 함축된 주장과 논의들을 살피고 연관 문제들을 살펴봄으로써 우선 가다머 해석